쿨재팬 도토리노모리 | 숨겨진 일본의 보물로 만드는 요리 시연회

T/FUKUOKA HAKATA

2012. 1. 20. 23:55

반응형

일본요리장인 미야타케 나오히로와 함께하는 일본의 숨겨진 보물로 만드는 요리 시연회에 다녀왔답니다..

추운 겨울 어느날 해질 무렵에 방문한 논현동..

소문으로만 듣던 나카무라 아카데미를 처음 방문하게 되었네요.. 일본 3대 조리학교 중 하나라는 바로 그  나카무라 아카데미.. 

나카무라 아카데미를 방문한 것은 도토리노모리 요리 시연회에 초대를 받았기 때문이었네요..

평소 일본음식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던 저였기에 정말 기대가 컸답니다.. 

일본의 숨겨진 보물로 만드는 쿨재팬 도토리노모리 요리시연회는 나카무라 아카데미 1층 강의실에서 있었답니다..

어떤 보물로 어떤 요리가 만들어져서 나올까 매우 긍금했답니다.. 두근두근~..

요리 시연회 시작하기 전에 잠깐 나카무라 아카데미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강의실 옆의 키친의 모습입니다.. 그야말로 잘 정리정돈된듯한 환경이네요.. 시연회 준비로 매우 분주한 분위기.. 

'도토리노모리'는 도토리의 숲이란 뜻으로 일본 정부의 21세기 국가 프로젝트인 '쿨재팬'사업의 일환으로..
일본열도 곳곳에 숨어 있는 문화 속의 보물을 발굴해 한국에 이를 소개하는 프로젝트라는 설명입니다..

숲에서 도토리를 발견했을 때 보물을 찾은듯한 행복감에 젖어드는 느낌이 도토리노모리에 표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상외로 돗토리현과는 그다지 관계가 없다고 하네요.. ㅡㅡ;;..

 

쿨재팬 대표님의 환영인사와 함께 도토리노모리 요리 시연회는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이신 일본요리장인 미야타케 나오히로님이십니다.. 일본의 보물스러운 요리를 저희에게 선보여 주실 예정..

지난 후쿠오카여행때 잠시 들렀던 하카타 스미요시신사 앞에 있는 복어요리전문점 이즈미의 오너셰프시라고 하네요..
복어이중뜨기(?)의 달인이시라고.. 암튼 이런 요리장인의 요리시연회를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기쁜 일이었지요.. 

일본요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도 해주셨답니다.. 일본의 음식은 요리에 사용되는 소재를 대단히 중요시합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일본요리의 기본.. 소재의 맛이 깊고 풍부하게 표현되며 맛은 담백하고 산뜻한게 특징.. 

우선은 일본 요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미소만들기.. 도토리노모리의 무첨가코메미소가 사용되었습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이번 요리시연회에 나오는 식재료는 모두 도토리노모리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 

이번 시연회에서 쓰일 미소만들기 시연.. 타마미소를 먼저 만들어 주셨답니다.. 말그대로 타마(계란노른자)가 들어가는 된장..
된장에 설탕 넣고 계란노른자 넣고 하는게 우리 입장에서 보면 대단히 신기한 그런 느낌입니다..

타마미소를 응용해서 여러가지 된장을 만들어주셨답니다..

돼지고기 볶은걸 블렌드하면 부타미소가 되고.. 고추장을 섞으면 매콤한 카라미소가 되고 하는 식입니다..

미소맛보기 체험.. 이렇게 바로 먹어도 될만큼 부드러운 맛의 미소였답니다..

역시나 예상했던 그대로 달달하더군요.. ㅋㅋㅋ..

미소만들기 시연은 일본식 된장의 특징을 정말 쉽게 알 수 있는 기회였네요..

다음은 역시 미소와 마찬가지로 요리에서 기본이 되는 스프만들기 시연이 이어졌답니다..

맛의 베이스가 되는 스프를 즉석에서 바로 만들어 주셨답니다..

순식간에 완성된 스프..

바로 시음.. 역시 한국음식과 일본음식의 가장 큰 캡이 느껴지는 부분이 스프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계속되서 이어지는 시연회..
도토리노모리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로.. 일반 가정에서 간단한게 만들 수 있는 일본요리를 선보여 주셨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전채요리 6종세트.. ㅋㅋㅋ..

윗줄 왼쪽부터 버섯 콘후, 시금치무침과 가츠오슬라이스, 돼지고기샤브와 흰깨드레싱..
아랫줄 왼쪽부터 오징어 미역 새우 초된장과 야채, 중화 콘후를 더한 두부와 숙주나물, 찐닭 감자와 토마토드레싱..

오징어 미역 새우 초된장과 야채..

무첨가코메미소에 식초를 넣은 스미소를 사용해.. 새우, 오징어, 미역을 담백하게 버무려 냈습니다.. 

버섯 콘후..

여기서 콘후는 CONF를 의미합니다.. 콘후와 함께 버섯의 풍미와 식감을 최대한 끌어낸듯..

중화 콘후를 더한 두부와 숙주나물..

복어를 오일에 절인 하카타 이즈미의 콘후와 함께 즐기는 두부는 우리 입맛에도 익숙한 기분..  

시금치무침과 가츠오슬라이스..

사츠마반도 최남단 마쿠라자키산의 가츠오 슬라이스는 반생타입으로 부드럽고 참 맛있더군요..

돼지고기샤브와 흰깨드레싱..

쿠바라본가의 흰깨드레싱이 생각보다 완전 맛있더군요.. 완전 고소하고 제 입맛에 딱..

찐닭 감자와 토마토드레싱..

볶은 감자와 함께 즐기는 토마토드레싱의 치킨입니다.. 토마토스러움이 제대로 느껴지는 드레싱이었단..

정말 너무나도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애피타이져들입니다.. 저도 당장 만들 수만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었단..   

돼지고기 미소볶음..

무첨가코메미소를 한국풍으로 살짝 어렌지한 카라미소를 이용한 일본식 된장요리입니다..

아삭거리는 양배추의 달콤함과 매콤담백한 부타니쿠를 만끽할 수 있었던 요리..

고등어 미소조림..

후쿠오카와 사가의 대두, 나가사키의 천일염 등을 사용한 무첨가미소를 사용한 된장요리..

비릿한 느낌도 없고 계절적인 풍미도 살아있는 느낌입니다.. 역시 미소소스가 맛있네요..

계속해서 준비되는 일본의 숨겨진 보물로 만드는 요리들.. 정말 빠른 손놀림으로 음식을 만들어주셨답니다..

냉 붓카케 우동..

고토 테노베우동을 사용한 냉 붓카케 우동입니다.. 오로시와 가츠오슬라이스를 올려 완성되었네요..

다시마스프와 버섯으로 맛을 낸 냉 붓카케 우동.. 역시 차가운 우동은 겨울에 더 어울린다는 생각..

이번 요리시연회의 우동은 나가사키 특산품으로 유명한 코토테노베우동 나미노이토가 사용되었습니다..
사누키, 이나니와 함께 일본 3대우동으로 불리는 코토우동의 깊은 맛을 일반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이지요.. 

온우동..

특별한 토핑이 올라가지 않는 카케우동이었습니다.. 아고다시스프와 고토우동면이 만난 심플한 맛..

온우동 위에 유부 올리면 키츠네우동이 되는거고 그렇지요.. 새우튀김 두개정도 올려 먹고 싶은 기분도 들고.. ㅋㅋㅋ..

소유풍미 야키우동..

돼지고기와 야채가 들어간 소유의 야키우동이었습니다.. 가츠오부시를 풍성하게 올려냈네요..

한번에 많은 양의 면을 볶는다는건 무리였던듯.. 조리장님께서도 야키소반 실패했다며 순순히 인정하시고 재밌네요.. ㅋㅋㅋ..

양파스프 붓카케..

다케토미 카츠히코 양파스프를 사용한 붓카케입니다.. 붓카케에 시로네기의 불고기 토핑을 올린 모습이에요..

유기농 양파를 사용한 스프로 달콤한 풍미.. 양파스프를 뜯어서 물만 부으면 되기 때문에 정말 편할듯..

양배추스프 붓카케..

역시 타케토미 카츠히코 양배추스프를 사용한 붓카케입니다.. 고기완자와 오로시 토핑을 올려 완성~..

밥이랑 다케토미 카즈히코 스프한봉지면 이렇게 맛있는 양배추의 스프고항을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좋네요.. 

콘후 볶음밥..

복어를 오일에 절인 하카타 이즈미의 콘후를 사용한 콘후 챠항이 되겠습니다.. 

볶음밥도 역시 많은 양을 한꺼번에 조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실패했다는 후문.. ㅋㅋㅋ..

일본요리장인 미야타케 나오히로와 함께하는 일본의 숨겨진 보물로 만드는 요리시연회의 요리를 모두 맛보았습니다..
시식회가 매우 빵빵한 구성으로 진행되었던 관계로 정말 배가 터질뻔 했네요.. 나카무라 아카데미 앞에서 호떡 사먹은거 대후회..

일본의 숨겨진 보물로 만드는 요리 시연회에서 느낀 것은.. 일본요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제철의 식재료와 도토리노모리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식품들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편하게 만들 수 있지 않나 싶었네요..

일본의 맛을 쉽고 편하게 맛볼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 그런면에서 도토리노모리의 런칭은 뜻깊다 볼 수 있겠네요..
도토리노모리에서는 오는 1월30일부터 본고장 일본의 음식문화를 한국에 본격적으로 소개된다고 합니다..
일본 큐슈에서 바로 공급되는 보물들을 일본 프리미엄마켓 도토리노모리에서 어서 만나보고 싶은 기분이네요~..   


반응형